본고딕 웹폰트, 구글이 제공하기 시작했습니다.

본고딕은 오픈소스로,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글꼴입니다. 나눔고딕과는 달리 모서리가 각진 형태인 것이 특징입니다.

저작권에서 자유로우므로 본고딕을 웹폰트 사용하려고 해보았는데, 글꼴 자체의 용량이 웹폰트로 사용하기에는 너무 크다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가능합니다.

오랜만에 Google Fonts Early Access에 방문했더니 Noto Sans KR이 추가되어 있더군요.

적용하는 방법은 기존과 같습니다.

CSS에 다음의 코드를 추가하고...

@import url( "http://fonts.googleapis.com/earlyaccess/notosanskr.css" );

글꼴 이름으로 "Noto Sans KR"을 사용하면 됩니다.

font-family: "Noto Sans KR", sans-serif;

글자 크기에 따라 어떻게 나오는지 확인을 해보았습니다.

PC에서는 적어도 글자 크기를 16px 이상으로 해야 읽기가 편합니다. 18px 이상이면 예쁘게 나옵니다.

모바일에서는 어떤 크기로 해도 예쁘게 잘 나옵니다. 모바일에서는 나눔고딕보다 가독성이 높은 거 같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남아 있습니다. 파일 크기가 줄긴 줄었어도 여전히 큽니다. woff 파일을 하나 다운로드 받아보았는데 3MB가 넘습니다. (나눔고딕은 680KB입니다.) 따라서 처음 접속하는 경우 폰트 로딩에 시간이 좀 걸립니다.

어쨌든 본문용으로 사용할만한 한글 웹폰트가 하나 더 늘었다는 것은 아주 반가운 소식입니다.

Category

Created on 2015-09-20 21:18 | Updated on 2015-09-20 21:18

이 글을 공유하기

Kakao

Book navigation